MP=VP+PP+IP

출처 카페> 디스플레이디자이너, VMD,..|
원문 http://cafe.naver.com/designssac/1068


MP (Merchandise Presentation)

 

VP 매력적인 연출 Store Concept을 전달하기 위한 스테이지를 설치하여 테마의 종합적인 표현으로 매력적인 연출을 한다.

 

VP는 머천다이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므로 개개상품이 아니라 상품 기획단계의 컨셉이 표현되어야 한다.

 

 

예를들어 화장품매장의 경우 오브제 제작이나 장식적인 소품을 활용하여 미적인 이미지를 중요시했던 과거와는 달리 화장품 특유의 청결과 투명감, 또는 다양한 색조 화장품을 제안하기 위하여 상품 자체가 갖고 있는 컬러나 컨셉에 의해 디자인 된 용기만으로도 충분히 오브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VP는 점포의 특성과 상품에 대한 정보제안 서비스 의도를 명확히 보여주고 고객 누구에게나 공감을 얻어야 하므로 진열기술 보다는 상품이 중요시되며, 매장 전체의 통일감을 주어 매장의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해야 한다.


 -VP 자체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므로 시즌 예시, 점 이미지 및 트랜드 표현등의 목적에 충실하여 결과적으로는 매출증대

기여하여야 한다.

VP는 머천다이징의 비주얼화이므로 개개상품이 아니라 상품기획 단계의 컨셉이 표현되어야 한다. 표현을 위한 방법면에서는 전반적인 코스트다운 운용을 위해 시간이 걸리지 않고 누구나 손쉽고 경비가 들지 않는 시스템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보다 표준화되고 단순화되어야 한다.

VP는 점 경영전략의 표현이므로 감성에 의존하기보다는 계획적이고 가능한 계수적이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평가도 내려질 수 있고 다음 계획에 반영될 수 있다.

VP는 점의 정책과 상품계획을 기본으로 작성된 VMD테마에 의한 토털 이미지 매장이라는 매개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한다.

VP는 테마를 명확히 보여주고 고객 누구에게나 공감을 얻어야 하므로 디스플레이 테크닉보다는 테마 표현이 중시된다.

VP는 토털 이미지를 보여 주는 것이므로 개개의 프리젠테이션 활동보다는 매장 전체의 밸런스에 유의한다.

VP의 역할 중 하나는 고객을 유도하고 회유시키는 기능이 중요하므로 점내 중요 지점에 VP를 설치 운영한다.

점의 주장을 명확히 표현하여 SI 확립에 기여하여야 한다.

연출상품의 선택시는 가급적 트랜드가 강하거나 이익률이 높거나, 재고량이 많은 상품을 선택하며 전문가 또는 경험자가 연출하는것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PP 상품의 포인트를 소구 매장내의 상품정보를 시각적으로 소구하여 관련상품과의 자연스러운 코디네이트로 상품을 제안한다.

 

 

-PP는 상품진열계획의 포인트를 제안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 주역할이므로 IP에 진열된 상품이 주체가 되어야 포지셔닝 전랙으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VP에서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IP에서의 개개상품의 이미지를 동시에 높여 주어야만 판매목적을 이룰 수 있으며 다음 몇 가지를 참고한다.

* PP 연출-PP연출은 개인의 취향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보여 주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하고, 계획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 즉, 아이템을 보여 줄 것인가. 디자인 또는 스타일을 보여 줄 것인가, 색채나 패턴을 강조해 줄 것인가등을 분명히 한다.

* PP의 위치선정-PP의 위치선정은 통로를 따라 걷는 고객의 시선이 자연스레 맞닿는 곳, 벽면 상단의 중심 부분, 동선이 직선으로 긴 경우에는 약 4m이내마다 한 곳씩 선정하여 연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연속적인 시선의 유도를 위해 또다른 연출 포인트(PP)를 배치하여 시각의 연계를 이루도록 한다. PP는 VP와는 달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판매적기, 시즌의 변화시기, 상품과 집기배치의 교체시 상황에 맞게 수시로 변화를 준다.

*PP의 활용-PP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풋 조명의 활용, 연출구성, 색의 조화, 소도구류와 소품류 등을 활용하여 볼거리를 만들어야 하며 시선을 끌지 못하면 오히려 인력, 시간, 공간의 낭비를 가져오게 된다.



 

PP는 상품 진열계획의 포인트를 제안하여 판매를 유도하는 것이 주 역할이므로 IP에 진열된 상품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

 

 

 

PP연출은 보여주고자 하는 목적이 분명하고, 계획에 의해 진행되어야 한다. PP의 위치선정은 통로를 따라 걷는 고객의 시선이 자연스레 맞닿는 곳을 선정하여 연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연속적인 시선의 유도를 위해 또 다른 연출 포인트를 배치하여 시각의 연결을 이루도록 한다.

 

 


IP 쾌적한 매장구성 상품을 분류, 정리하여 관리하며,
일관성있는 연출법으로 고객이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진열한다.

 

 

IP실제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은 IP 부분이며, 매장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IP 부분이다.

 

 

따라서 IP 부분의 정리정돈에 의한 매장 분위기 조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며, VP나 PP 못 지 않게 미적

인 영향 즉, 비주얼적인 비중이 크다. 그리고 판매 마케팅에 충실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상품에 대한 지

식이 없이는 합리적인 운영이 불가능하다. IP진열은 점 내의 모든 상품을 보여주기 위해 아이템별로 알

맞은 방법을 선택하여 고객이 사기에 편하도록 정리, 진열하여 보여주는 VMD의 기본이 된다. 대부분

의 소매점 내에서는 상품의 VP나 PP연출보다는 IP진열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by 샤롱 | 2009/01/18 22:37 | Display | 트랙백(1)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kclti2009.egloos.com/tb/407234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43

제목 : http://helenmccrory.org/
line4...more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